본문 바로가기
로진 라이프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기준과 차이

by 아키로진 2023. 9. 14.
728x90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긍정을 건축하는 아키로진입니다.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그리고 대기업으로 흔히 기업의 규모에 따라 나뉘는데요. 오늘은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은 어떤 기준으로 나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기준

 

중소기업이란?

 

  •  흔히 작은 규모의 사업장을 모두 중소기업이라 부릅니다. 법적인 의미에서 중소기업은 보호와 육성의 대상으로 법령에 규정한 기업을 말합니다.
  • 중소기업 범위기준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조에서 상세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2019년 기준으로 전체 기업의 99.9%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업 종사자의 82.7%가 일하고 있다고 합니다.
  • 상한 기준 : 업종에 관계없이 자산총액 5,000억 원 미만일 것.

중소기업기준
주된 업종별 평균 매출액 기준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 별표1,3)

 

중견기업 기준

 

중견기업 규모 기준 (중소기업 규모 기준 초과 기업)

  • 한국표준산업분류(대분류 또는 중분류)에 따른 주된 업종별 평균매출액 등이 중소기업 규모 기준을 초과하거나 주된 업종에 상관없이(금융 및 보험업 제외) 자산총액이 5천억 원 이상이면 [중견기업법]상 중견기업에 해당됩니다.

    * 종전의 「중소기업기본법」에서는 업종별 규모기준을 상시근로자 수 또는 자본금(매출액) 조건하나만 충족하면 되는 택일주의로 운영하였으나, 2015년 1월 1일부터 3년 평균 매출액 단일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주된 업종별 규모기준의 택일주의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불합리를 해소하고자 자산총액 5천억원 기준만 존치하고 상시근로자수 1천명, 자기 자본 1천억 원, 자산총액 5천억 원, 3년 평균 매출액 1천5백억 원 등 네 가지 상한 기준은 폐지되었습니다.

중견기업-주된-업종별-규모-기준
주된 업종별 평균매출액등의 규모 기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